건강하게 100세 사는 333 생활습관
* 건강하게 100세 사는 333 생활습관 *
- 마음습관
1. 한 박자만 늦추과 명상을 하자.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감정을 추스르지 못해 화를 내게 됩니다. 이는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이에게까지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의 악순환은 끊임없이 반복이 되는 것이지요.
이럴 때는 명상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단 10분의 명상만으로도 이틀 동안 운동을 하는 것 만큼의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2. 적당한 스트레스는 인생의 양념
부호의 휴양지로 만들어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지상 낙원 '선시티'에서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그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가 너무 없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적당한 스트레스는 면역력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건강한 인생을 사는데 꼭 필요한 양념입니다.
3. 애정과 감사로
월요병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직장인들은 직장 나가기를 싫어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세요.
첫 출근했을 때 감사했던 그 마음을,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 있어 얼마나 감사한지를, 종교인들은
빵 한 조각에도 감사의 기도를 올립니다.
이러한 마음은 가장 강력한 스트레스 중화제입니다. 감사의 마음에는 미움이 없고 오직 평온과
쾌적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 식습관
1. 30번 씹고 30분 동안 먹기
몇 번 씹느냐에 따라 입 안에서 분비되는 침의 성분이 다릅니다.
30회 정도 씹어야 비로소 충분한 면역력과 소화력을 갖게 됩니다.
즉, 몇 번 씹지 않았을 때 나오는 침은 물과 함께 밥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대충 씹어 삼키면 장기적으로 소화장애와 흡수장애를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기 시작하고 20분이 지나면 뇌의 포만중추가 이를 인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식사가 5~10분에 끝나버리면 포만감을 느낄 수 없어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2. 식사 순서 바꾸기 (후식 먼저 먹기)
포만감은 물리적, 화학적, 심리적 이유로 인해 만들어집니다. 물리적인 이유는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고,
화학적인 이유는 혈당이 약간 상승하여 입맛이 감소하는 것이며,
심리적인 이유는 주어진 음식을 맛있게 먹었을 때 잘먹었다는 뿌듯함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 중, 화학적인 포만감을 이요한 식이 조절법을 제안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식사의 순서만 바꾸면 됩니다. 식사하기 전에 과일 한두 조각을 먹게 되면 혈당이 오르게 되어
약간의 식욕이 감소하게 되고, 식사량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식사 순서만 바꿔도 식사량의 20%가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국물먹지 않기
설렁탕이나 갈비탕의 국물이 조미료와 지방 그리고 소금에 의한 맛일 뿐이라면?
설렁탕, 갈비탕을 끓일 때는 푹 고아서 만들기 때문에 영양분이 모두 국물에 녹아 있을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맛있다'라고 느끼는 것들은 지방에 의한 것들입니다.
찌게나 국물 요리에서 우리가 섭취해야 하는 것들은 거의 건더기에 들어 있습니다.
국물에는 소금과 지방, 조미료 성분이 주를 이룹니다.
따라서, 위의 음식들을 먹을 때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에 다량 함유된 염분은 우리 몸에서 고혈압, 골다골증을 유발 할 수 있답니다.
- 운동습관
1. 아침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유산소운동) 으로 시작하기
스트레칭은 몸의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움직이게 도와주어 하루동안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넓혀줍니다.
움직임의 범위가 넓어지면 활동 근육에 많은 양의 혈액을 보내주게 되고 원활한 순환을 돕습니다.
결과적으로 온몸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분이 운반되어 하루를 보다 생기 넘치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직업별 운동 습관 선택하기
주로 의자에 않아서 근무하는 사무직 종사자와 일어서서 동일한 동작의 반복을 하는
생산직 근로자들의 운동은 달라야 합니다.
사무직은 꾸준히 신체활동을 늘리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생산직 근로자들의 경우 근육의 불균형을 막고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시간마다 10분 정도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도록 하고, 주 3회 20~30분의 근력운동을 통해 부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직업군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보다 효율적으로 신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신체 활동량 늘리기
신체 활동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하는 신체의 움직임입니다. 근육을 많이 움직일수록
보다 많은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은 아래와 같은 평소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근육의 움직임을 증가시켜 에너지 소비를 돕는 좋은 운동을 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